제19회 장흥신문 창간기념식에서, 본지는 출향인상, 모범공무원상, 모범직장인상, 지역 봉사인상을 시상했다. 이날 ‘자랑스런 출향인상’에는 백채선, 황효길, 장상국씨가 수상했으며, ‘모범 공무원상’에는 문인(농업기술센타), 위삼석(장흥교육지원청), 이은호(장흥경찰서), 김보영(장평면사무소)씨가 수상했다. 그리고 ‘모범 직장인상’에는 임재량(장흥군산림조합), 위용수(농협중앙회 장흥군지부), 이봉호(천관농협)씨가, 지역봉사인상에는 김평환(대한노인회 장흥지회장), 박업두(민주평통자장흥협의회장), 김종근(님프만 이불-커텐 대표)씨가 수상했다. 이들 수상자들의 수상내용을 소개한다. 단, ‘지역봉사인’ 수상자는 다음 호에 게재한다…<편집자 주>


<자랑스런 출향인상>

■백채선/재경 용산면향우회장

현재 재경용산면 향우회장인 백채선 씨는 서울 광진구 화양동에서화양초등학교 운영위원장과 새마을금고이사장을 역임하고 있는 전문 경영인이기도 하다.

그는 지난 2009년부터 재경용산면 향우회장을 맡아 향우회 활성화와 고향사랑운동에 크게 기여해 왔다.

한편, 오랫동안 화양동새마을금고 이사장으로 활동해온 그는 2004년부터 6년간 광진구새마을금고협의회장을 역임하기도 했고, 민주평동 자문위원, 상공회의소 고문 등을 역임했으며, 25년 동안 광진구 방위협의회장을 역임해 오고 있다.

그는 또 이러한 지역사회에서의 봉사와 경제 활성화에 대한 공로로 지난 2010년 6월, 광진구민의 날에 광진구민의 상 대상(경제발전부문)을 수상하기도 했다.

■황효길/재경 장흥군향우회 부회장

현직 재경장흥군향우회 부회장으로 회진면 출신인 황효길 씨는 강남화원 대표를 역임하고 있는 소상공인이기도 하다.

애향심이 강했던 그는 대덕과 회진 향우회가 한 모임체였던 ‘재경대덕읍향우회’ 초창기부터 임원등을 역임하며 황우화 활동에 적극 참여했던 열혈파였다. 이후 회진면과 대덕읍이 분리되면서 향우회도 회진면 향우회 분리, 독립됐는데, 향우회 활동에 지주역할을 해왔던 황효길씨는 지난 2001년 재경회진면 향우회 발족에 산파역을 담당했고, 그 후 2005, 2006년에 재경회진면향우회장을 역임했다. 그는 또, 재경 회진, 대덕 향우들의 회보나 다름없는 ‘월간 천관’ 창간과 발간에도 크게 기여하는 등 향우회 활성화와 고향 사랑운동에 앞장 서왔다.

■장상국/재부호남향우회 상임위원

재부장흥군향우회 직전회장이었던 장상국 씨는 현재 재부호남향우회 상임위원으로 활동하며 향우회 활성화에 적극 참여해오고 있다.

그동안 그는 민주평통 자문위원 역임을 비롯 민주평통 상임위부의장(2년), 민주평통 부회장(1년, 사무담당)을 역임했다.

청장년 시절 장흥군 관내 단위농협에서 다년간 근무하기도 했던 그는 부산에 거주하며, 지역상공인(오성산업 대표)으로서 뿐만 아니라 장흥군향우회와 재부호남향우회 등에 고향사랑운동에도 적극 참여하며, 장흥인의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시키고 특히 장흥군향우회 발전에 헌신적으로 기여해 왔다.


<모범 공무원상>

■문 인/장흥군 농업기술센터

문인은 농업기술센터에 근무해온 문인은 지난 2009년부터 농기술공보 업무를 담당하며 ▲2009년 신문, 인터넷, TV 등 총 445건 보도 자료 게재, 방송 ▲2010년 54건 490회, 2011년(현재) 29건 230회 보도자료가 지역신문, 중앙신문, 인터넷, TV 등을 통해 게제 및 송출되도록 노력했고▲농촌진흥사업 사진작품전에 농촌경관 사진 공모, 전라남도 대상 수상하는 등 장흥군과 장흥군 농업기술센터 홍보에 기여했다.

그는 또 2011년 1월, 농업기술공보 외 농업인학습단체 육성 업무도 담당하면서, 농촌지도자장흥군연합회, 장흥군 4-H연합회, 품목농업인연구회 등 39개회 1390명의 농업인과학영농 연찬교육 및 회의기법 등을 지도, 농촌조직문화 형성에 기여했으며, 2011년 7월부터 농업인교육 업무를 담당하면서 장흥군농업기술센터에서 실시하는 친환경농업대학 2개 과정 (109명), 농업CFO 양성 농업아카데미 2개 과정(105명), 농업인정보화교육 7개 과정(140명), 여름철 현장영농기술교육 104개소(3,190명) 등을 통해 선진 영농기술을 교육하고 농업경영 설계와 친환경농업기술 보급에 기여했다.

■위삼석/장흥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

위삼석은 지난 1991년부터 2009년까지 18여년간 약 4개 학교에 근무하며, 교육활동에 필요한 학습자료 제작 및 교육환경 조성에 적극 지원, 교육과정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열린 행정 구현에 노력했다.

그는 또 적정시기에 적정예산 투입, 집행으로 교육과정이 원활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였고, 예금이자 수입 증대 및 폐기물 매각대금 확보, 각종사업 시 예산절감 등을 통해 자금관리에 모범을 보였으며 학교의 재산, 시설물, 물품관리 등에도 주인정신으로 아끼고 효율적으로 관리, 재정 낭비를 막는 등 수범을 보여 줬다.

또 2010년부터 교육지원청 부속실에 근무한 위삼석은, 투철한 봉사정신과 소명의식으로 책무에 솔선수범, 교육지원청 이미지 제고에 기여했고, 친절과 유연한 업무처리로 민원인들로부터 좋은 반을을 얻는 등 서비스 행정을 실천했다.

그는 직장에서 밝고 따듯한 마음과 태도를 견지하며, 직원 상호간 화합과 친목도모에 앞장서며 밝은 직장분위기 창출에 노력했으며, 직장 대소사 행사에도 적극 참여, 원만한 행사가 되도록 적극 지원하는데 앞장서는 등 항상 밝고 명랑한 직장 분위기 조성과 친절봉사 행정을 위해 솔선수범하는 등 주변 동료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이은호/장흥경찰서 정보보안과

이은호는 2009년 말부터, 장흥경찰서 정보보안과에 근무.
그는 평소 책임과 봉사정신이 투철, 특히 관내 집단 민원요인 관리 및 평화적인 집회 유도로 법질서 확립에 기여해 오고 있다.

관내 집단 민원의 경우 2010년 50여건, 2011년 12건이 발생했는데, 이들 민원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순화 설득하는 등 집단 민원요인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평화적인 집회 로 유도하는 등 치안 및 법질서 확립에 기여했다.

경찰 공무원으로서 사회봉사에도 남다른 관심과 실천 행을 모여온 그는 특히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을 갖고 그동안 안양면 소재 사랑의집(노인·장애인 보호시설)등에 수회에 걸쳐, 목욕봉사 및 청소봉사를 해왔으며, 박봉을 털어 생활용품도 기부하는 등 ‘봉사하는 경찰상’ 정립에 기여, 장흥경찰서 위상과 ‘봉사하는 경찰관’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해 오고 있다.

■김보영/장평면사무소

김보영은 장평면사무소에 근무. 꾸준한 업무연찬으로 익힌 행정 업무 실력으로 정확하고 신속한 업무처리에 탁월한 능력을 발휘해 왔으며, 남다른 책임감과 적극적인 자세로 효율적으로 업무를 추진하고, 늘 끊임없는 자기 개발로 새로운 시책을 발굴, 추진해 온 모범공무원이다.

그는 또 군정 발전을 위해 필요한 자주 재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지방세수 확충에 기여하고자 적극적인 징수 활동을 추진, 과년도 지방세 징수율 100% 달성에 기여해 왔다. 그 과정에서 체납자에 대해 재산압류, 공매 등을 통해 성실한 납세자가 피해의식을 갖지 않도록 하는 공정한 세무행정을 펴기도 했다.

그는 또 레크리에이션(자격증 취득과정), 댄스 교실, 골프교실 등을 운영, 많은 주민이 취미교실에 참여토록 하여 주민자치센터 기능을 활성화해 왔으며, 주민 여가문화 욕구를 충족시켜 주민자치 역량 강화에 기여했다.


<모범 직장인상>

■임재량/장흥군 산림조합

임재량은 1996년 장흥군 산림조합에 근무한 이래, 15년여 동안 강한 책임감으로 정부시책사업 및 산림경영 기술지도사업, 산주 및 조합원을 위한 산림소득증대 및 복리증진 사업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

또한 ‘녹색관광도시 정남진 장흥’의 도시 숲 조성, 산촌개발사업 등의 맡은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며 장흥군 임업발전에 기여해 오고 있다.

그는 특히 산림경영 기술지도사업 추진에서 산주조합원과 임업분야 종사자 등을 중심으로 한 시책, 정책사업 시행에서 효율적인 기술지도와 현지방문, 상담, 홍보 등을 통한 효율적인 기술지도 지원으로 산주와 조합원의 권익 보호, 경제적 지원 모색에 기여해 왔다.

그는 또 산림시책사업을 시군과의 상호 협조와 유대에서 효과적으로 조림사업 등 육림사업을 적기에 실행하였으며 또 선진 기술 보급을 통한 선진화된 기술축적, 교육 등을 통하여 임업인의 소득증대로 건강한 국토발전과 조합의 위상 제고 기여했다.

그는 또 재해예방을 위한 사방사업 등 58건을 완벽 시공, 산사태 등으로 인한 인명과 재산피해 집주호우 시 농경지 피해를 예방하고 산불진화, 병해충방제 등의 기반시설 확보에도 성실히 역할을 수행, 조합의 공신력 제고에 기여했다.

그는 또 상호금융점포를 시작으로 조합원의 권익신장에 힘써 왔으며, IMF 등 지속된 불황의 지역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여수신 증대 확대와 노력하여 현재 수신고 142억, 여신 45억을 운영하는데 효율적인 관리로 조합 정상화에 기여해 왔다.

■위용수/농협중앙회 장흥군지부

위용수는 군 농협 장흥군지부에 근무하며, 신용사업 기반 확대에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지자체 주관으로 실시하는 보림문화제 및 장흥군 물 축제 등에 주도적 참여로 유대를 강화, 금고관리에 기여해 오고 있다.

그는 또 지자체 협력 사업으로 농가소득증대는 물론 1사1촌 자매결연 활성화, 조합의 건전한 경영결산 지도 등 농업인 실익사업을 열정적으로 추진, 장흥군지부가 2008년 종합업적 2위, 2009년 종합업적 1위, 2010년 9위, 2011년도 상반기 종합업적 1위(예상)을 달성하는데 견인차 역할을 했다.

특히 2011년도에는 종합업적 1위 달성을 위해 노조 분회장으로 근무하며, 전 직원과 혼연일체에 노력하고, 긍정적으로 움직이는 마케팅활동과 탁월한 농협사업 활성화(일반 수신평잔 85억순증, 외환부문 지표 254% 달성, 신규생명공제부문 지표 164.8%, 신규손해공제료 부문지표 179.1% 달성) 등에 힘입어 상반기 종합업적 그룹(B3) 1위가 예상되는 성과를 달성하는데 기여했으며, 농협중앙회가 종합금융그룹 리딩뱅크로 발전하는데 기여해 왔다.

■이봉호/천관농업협동조합

지난 2000년에 회진농협에 입사하고, 2006년 2월 회진농협과 대덕농협이 합병한 천관농협에 근무하며 대부분 경제업무에 종사해 온 이봉호는 2010년부터 구매업무를 맡으며, 그동안 쌓아온 업무경험을 바탕으로 성실하게 대농민 봉사를 해오고 있다.

그는 특히 농약과 비료업무를 담당하며 양파, 감자, 양배추 등 원예작물과 참다래, 배 등 과수작물 재배에 탁월한 처방을 주어 농산물의 상품성 향상과 수량 증대로 우리지역 농민들의 소득향상을 주도해 오고 있다.

또 고객에 대한 친절 봉사가 탁월, 주위의 칭찬이 자자하고 직원들간 상부상조와 인화단결을 주도하여 업무신장에 기여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