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선거관리위원회는 민주시민 정치교육 일환으로, 지난 6월 8일 장흥군사회복지회관에 다문화가정 여성들과 지도자 70여명을 대상으로 ‘민주주의 꽃은 선거입니다’라는 주제로 민주시민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 5월19일 은빛여성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선서교육에 이어 2회째 실시된 선거정치 교육.

이번 교육은 다문화가정 여성들로, 다문화가정지원센타의 협조로 바쁜 농사철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다문화가정 여성들이 참여, 우리나라 선거교육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이날 교육을 맡은 강사는 김선욱(장흥신문 사장) 강사. 이날 김선욱 강사는 아직 우리 말에 서툴고 잘 모르는 이주 여성들에게 알기 쉽게 선거의 역사, 여성 참정권 역사 우리나라 선거제도 등에 대해 강의했다. 특히 우리나라 선거에는 대통령선거, 국회의원선거, 지방선거 등이 있다는 내용의 선거의 종류와 선거권의 종류도 알기 싶게 강의하였고, 부정선거에 대해서도 음식물이나 금품을 받았을 때 10배 이상 50배 이하 금액(최고 3천만원)까지 과태료를 부과하며 금품을 제공하는 사람을 신고 하면 포상금도 최고 5억까지 받는다고 설명해 주었다.

강의를 들은 다문화가정여성들은 “선거를 잘 몰라 어렵게 생각하였으나 강사님이 아주 쉽게, 잘 알아들을 수 있게 강의해주셔서 이젠 우리나라 선거에 대해서 잘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