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안양면 비동리 출신으로 비영리단체인 사단법인 한국스포츠복지진흥원 이사장이며 두리봉사단 총재인 고광인 이사장을 만나 스포츠 복지에 관한 모든 것을 들어보았다.


- (사)한국스포츠진흥원은 어떤 단체인지요?
▶=우리 단체는 스포츠와 복지를 하나로 통합하여 스포츠복지라는 개념을 최초로 확립하여 실천하는 국내 유일의 단체입니다.

- 연혁을 말씀해 주신다면.
▶2003년부터 시작했으며 2005년 3월에 정식으로 단체를 설립하여 5월에 창립총회를 하고 9월에는 두리 봉사단을 출범시키고 2006년 4월에 사단법인을 설립하고 5월에 설립인가를 받았으며 2007년 6월에 재정경제부 공익성 기부금단체로 지정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 하시는 일은?
▶우리 단체에서는 일방적으로 주기만하는 봉사에서 벗어나 운동을 통하여 자신감은 물론 긍정적인 생각과 건강을 회복한 사람들이 주위에 힘든 사람들에게 자기가 받은 만큼 봉사할 수 있는 마음을 갖게 하고 나아가 공동체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주신다면?
▶스포츠 비활성화 지역 활성화를 위하여 무료 강사 파견, 지역아동센터와 양로원, 장애인센터, 소외계층 및 다문화가정 등에 무료 스포츠 복지 프로그램 강습, 아동 비만관리 프로그램 시행, 스포츠복지 전문지도자 양성, 비인기종목 우수선수 발굴입니다.

- 우수선수 발굴의 대표적인 사례는?
▶국가대표 당구선수인 차보람과 차유람 자매가 있습니다. 차유람 선수는 2005년부터 우리 진흥원의 홍보대사로도 활동 중입니다.

- 저소득층 지역아동센터와의 연계는 어찌하시는지?
지역아동센터에서 추천해 준 저소득층 아동들에게 야구, 축구, 배드민턴 등 구기종목과 합기도 태권도 등을 지도하여 신체적인 건강은 물론 인성 교육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 다른 계층은?
▶공공정책의 관심과 지원이 없이는 활발한 스포츠 활동을 하기 어려운 스포츠 소외계층 즉 노인, 아동, 청소년, 여성, 장애인, 다문화가정, 저소득층 모두를 망라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 지부는 어찌되는지?
▶서울, 부산 등 대도시와 학교단체인 예원대 등 10여개의 국내 지부와 중국, 북경, 연변 등 3개 지부와 칭하대 조선족동문회 지부가 결성되어있으며 지회도 20여 군데 운영하고 있습니다.

- 두리봉사단은 어떤 단체인지요?
▶진흥원에서 활동 중인 스포츠 지도자들과 봉사단원들이 모여 소외된 이웃을 직접 방문하여 사회복지 활동은 물론 그들이 직접 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 냄으로써 적극적, 생산적 스포츠 복지를 실천하며 봉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체입니다.

- 두리봉사단의 구체적인 활동 사항은?
▶소외계층에 대한 사랑의 러브하우스(도배 및 집수리), 사랑의 도시락 배달, 소년소녀가장 및 조손가정을 체육관, 학원과 연계하여 무료학습 및 교재비 지원, 장애인 및 독거노인 방문 도우미, 독거노인 안부전화서비스, 목욕봉사 및 의약품 지원, 급식봉사, 실버 체육 지원, 동절기 연탄지원, 장학금 지원, 요양원 봉사 등입니다.

-일자리 창출에도 한 몫 한다던데?
▶유네스코에서 1인당 운동에 투지하는 1달러 비용이 의료비 3달러를 절약한다는 공식 발표가 있고 국민체육진흥공단과 국민건강보험 서울대 스포츠과학연구소 등이 공동연구 발표한 논문에서 국민 1명이 매주 1~2회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질병 발병률이 5%~16% 낮아진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따라서 소외계층에 복지와 스포츠서비스를 제공하는 인력을 체계적으로 교육시켜 활용하면 수많은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현재 시행중입니다.

-향후 계획은.
▶방과 후 수업에서 올바른 자전거타기 문화를 교육시킬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다문화 가정은 물론 새터민들 에게도 관심을 갖고 있답니다. 또 올 가을에는 “스포츠복지론”과 참고 자료 3권을 출판하여 대중들에게 널리 알릴 예정입니다.

- 애로사항은 없으신지?

▶우리들의 의식구조에 운동은 사치라는 생각이 있어 저소득층에게 운동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하나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인성과 동료의식, 꿈과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운동보다 좋은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모두가 사회적인 책임인데 방치되고 있습니다. 현재 인천에서만 스포츠 복지를 희망하는 단체와 개인이 4천명이나 대기 중인 상태입니다. 지금까지는 제가 스포츠용품점을 운영하며 얻은 이익금 전체와 일부 후원금을 충당하고 있으나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어려운 이웃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 더 많은 단체와 개인이 후원해 주신다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스포츠복지 혜택을 나누어 주고 싶습니다.

- 후원은 어찌하면 되는지?
▶Green Society 3.3.3 운동인 하루에 3번 이상 크게 웃고 일주일에 3번 이상 운동하며 한 달에 3번 이상 봉사하기 운동에 동참해주시고 사단법인 한국스포츠복지진흥원(http://www.ikspa.or.kr)과 두리봉사단(http://www.dury.or.kr)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나눔의 삶을 실천해주시기 바랍니다.
어려운 이웃에게 후원하시는 금액 및 물품은 세금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