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최고의 건강기능식품 헛개나무, 간을 다스리는 최상품”
친환경 건강기능 식품 연구 - 개발-생산, ‘최고 위한 발걸음’


자연의 꿈을 실현하는 향토 산업 명품 브랜드 (주)피엔케이(PNK-Pure Natural Korea Co.Ltd)는 생약초 전문 공장으로서 친환경 생약초를 소재로 하여 건강기능식품 연구 개발에 약진을 거듭하고 있다.

▲자연과 나란히 ▲건강한 삶 ▲안전식품 최우선 ▲신기술 개발 ▲고객만족 ▲상생 ▲친환경 원료라는 ‘환경경영’ ▲전문 인력 양성이라는 ‘품질경영’ ▲사회공헌 이라는 ‘밝은 마음 경영’ 등을 기업의 이념으로 2007년도에 법인을 설립, 그해 12월 장흥군으로부터 ‘생약초 가공단지 조성사업’ 대상자로 선정되었으며, 2008년 4월 장흥군과 투자유치 MOU를 체결하고 8월 ‘생약초 한방 연구개발 상품화 사업자’선정(과제명: 헛개나무어린가지를 이용한 숙취해소제 개발), 9월 공장등록(6,936m2 의 공장부지에 1,550m2 의 제조시설), 12월 본격적인 생산라인 가동에 들어간 후 8개월째이다.

2009년도에는 장흥군 ‘ 메디테인먼트 산업화 네트워크 구축 사업자’선정, 전남 테크노파크 ‘지역전략산업 연계 지식 서비스 사업 지원사업’과 ‘PRE 스타기업’에 선정되는 영예도 안았다.

그동안 피엔케이는 산림조합 중앙회 전시회와 농어촌 산업 품평회를 비롯하여 농어촌 공사에서 주관하는 농어촌 박람회에 참여하는 등 꾸준한 대외 홍보와 신기술 습득에 부단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현재 상시근무종업원 10명과 인근 장동면과 장흥읍에서 비상근으로 출근하는 15명이 가족처럼 노력하고 있다.

■헛개나무천국에서 헛개상품 개발 연구

(주)피엔케이는 100ha면적에 전국에서 가장 많은 100만주 이상의 헛개나무를 재배하는 ‘정남진 장흥 헛개나무영농조합(대표 김대일)’을 비롯한 관내 생약초 재배농가에서 생산한 천연자원으로부터 유용한 성분을 분리 정제하여 가공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연구 개발하여 과학적인 방법으로 액상 및 분말화하여 액상 겔, 캡슐 ,정제, 과립, 환등의 다양한 제형으로 생산하고 있다.

특히, 식약청 기준의 GMP 시설을 완비하여 PNK 자체 브랜드 상표제품을 생산, 판매하면서 OEM(생산자 주문 상표부착)을 통한 기타가공식품 및 건강기능식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한편, 장흥군 추진사업으로 점차 가시화되어가는 ‘생약초 한방특구’에 발맞추어 지역 브랜드를 향상시키고 지역주민의 소득 및 고용촉진, 경제발전에 온힘을 다한다는 각오이다.

박종국 대표는 추후 중점적인 추진방향으로 기초소재개발, 식품산업에서 요구되는 건강기능식품 물질 탐색 및 개발, 인프라 구축, 시스템 개발을 통한 지역 산업의 육성 및 산업화를 추진하고 연구소재개발, 원료수급. 제품생산. 유통이 가능한 토탈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전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현대인들은 숨 가쁘게 돌아가는 일상생활방식 속에서 노출되기 쉬운 질병으로부터 사전 예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하는 적극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소비자가 늘고 있으며. 국가에서도 2004년부터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동법시행규칙 및 고시’ 가 제정되어 현재 시행되고 있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과거 건강보조식품과 인삼제품, 영양보충용 식품시장, 유사 건강식품을 모두 포함하는 거대 시장으로 이 산업이 2008년 기준 3~4조원 에 육박한다는 정부관련 기관의 예측 속에 의약품 시장에 버금가는 규모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큰 시장으로서, 이러한 건강기능식품 원료와 제품을 생산, 공급하는 회사의 시장 경제력은 폭발적인 신장이 가속화 될 것이라는 진단이다.

또한 박 대표는 장흥군의 특화 사업인 ‘생약초 한방특구’ 사업의 일환인 관내의 한방 생약초를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생산 공급하므로 써,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건강기능식품 원료의 국산화 대체 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남진 헛개나무 상품화도 주력

이에 ㈜피엔케이는 신활력사업 일환으로 장흥 장동면 반산리에 월 10톤 규모의 건강기능식품 제조 생산설비를 갖추고 생산하고 있다. 공장의 생산설비는 추출 농축라인, 분무건조라인, 4열 및 2열의 액상 파우치포장라인, 환제조라인, 정제 및 캡슐의 고형제생산라인, 4면과 스틱포장의 고형제포장라인, 음료라인 등의 최신식 설비를 갖추고, 전남에서 네 번째로 우수건강기능식품전문제조업체(GMP)인증을 받기위하여 식약청에 진행 중이다.

한편, 피엔케이는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HD-1)의 개발자인 (주)생명의나무와 생산공급 계약을 체결하여 생산 기술을 이전받아 헛개나무 건강기능식품원료를 생산하고 있으며, 헛개나무등 천연자원을 이용한 자체 브랜드 개발상품인 ‘정남진장흥헛개진액’, ‘장흥헛개환’등의 기타가공식품과 숙취음료 ‘디펜스’를 생산 유통하고 있다.

또한 서울에 있는 혜당한방병원과의 협약으로 관절기능에 도움을 주는 ‘혜당 블로환’을 자체개발 완제품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유민한방병원 대체의학연구소와는 체중조절용 식품으로 칼로리 조절에 도움을 주는 ‘한비원’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고, 기타 OEM(생산자 주문 상표부착)으로 ‘모노리바’등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주)피엔케이 박종국 대표는 ‘좋은 책은 사람을 만들고’,‘좋은 식품은 질환을 예방한다’라는 생각으로 현재 자체브랜드 생산이 50%, OEM(생산자 주문 상표부착)이 50%인 현 경영의 구도를 ‘좋은 식품’을 계속 개발하여 직접적인 자체생산과 판매율을 높인다는 계획이며 2009년 매출목표는 20억이지만, 2010년도에는 전체매출목표를 40~50억으로 상향조종 하여 정상적인 생산시설 가동에 온힘을 기울이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한편 오는 7월29일부터 8월3일까지 펼쳐지는 ‘제2회 정남진 물축제’ 테마 전시행사인 ‘한방 생약초관’부스에서는 (주)피엔케이에서 최근에 생산한 숙취음료 ‘디펜스’와 ‘정남진장흥헛개진액’등의 무료시음회와 함께 직접 구매할 때 푸짐한 사은품을 증정하는 특별 이벤트를 시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