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토론회는, 지역 브랜드 가치 창출과 주민소득 향상을 위해 금년 여름 탐진강에서 개최되는 ‘정남진 물 축제’의 효율적인 개최 운영 방법 등에 관한 전문가들의 고언을 듣고 군민들이 서로 머리를 맞대고 좋은 의견을 교환하며 지혜를 함께 모아 알찬 축제를 준비하기 위해 마련된 모임입니다.

장흥군은 전국에서 보기 드물게 산과 바다 그리고 호수와 함께 깨끗한 공기와 맑은 물이 풍부합니다. 특히, 탐진강은 우리군의 큰 보물이며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2005년 목포대 문화관광산업연구소에 우리군 대표 축제 용역을 추진한 결과, 대표축제로서의 기본 이미지와 컨셉은 정남진, 물, 산(숲) 그리고 건강휴양이 가장 적합하다는 대내외 설문조사와 연구조사 의견을 제시받은 바 있습니다.

우리 군은 이에 걸맞은 다양한 시책들을 적극 추진 중에 있습니다. 지난 25일에는 정남진장흥 문화관광 기행특구로 지정 받은 바 있으며, 오는 5월 2일에는 전국 최초로 ‘무산 김 양식’ 선포식을 가질 예정입니다. 이처럼 우리 군은 자연, 숲, 물 등의 친 환경적인 자연 요소와 문학 등 비교우위의 문화적 요소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연계하고 타 지역과 차별화를 꾀한다면 ‘정남진 물 축제’는 앞으로 크게 성공하리라 확신합니다.

이번 물 축제 속에 같은 장흥군의 특산물인 갯장어, 표고, 한우축제도 더불어 개최되고 장흥의 모든 농수축산물의 음식축제도 함께 열어, 많은 관광객들이 장흥으로 와 먹고 마시고 즐기고 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석대보에 백사장과 유원지를 조성해, 강변에서의 한여름의 신명난 물 축제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술은 물로 빚는데, 이번 축제에는 장흥의 특산물로 만든 오디주, 메실주 등 다양한 술 잔치도 벌일 것이며, 궁극에는 ‘정남진 물 축제’ ‘정남진 술 축제’로 발전시켜간다는 생각도 가지고 있습니다.

한 여름인 7월31일부터 8월 3일까지 4일간 개최되는 ‘제1회 정남진 물 축제’는 처음 실시하므로 다소 미흡하고 부족한 점이 많겠으나, 이를 차차 보완 발전시켜 반드시 지역 경제의 활력과 군민 소득으로 연계되는 우리 군 대표축제로서 육성,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오늘 발표된 연사들의 주제발표내용과 지정토론, 그리고 군민들께서 지적해 준 내용을 적극 참조하여 정남진 물 축제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정남진 키조개 잔치ㆍ제암산 철쭉제’
5.1~5.5 키조개, 철쭉이 대자연속 만나는 큰 잔치
5.1~5.15. 남도 제암산 철쭉화원서 철쭉과 추억을
5월은 남도 정남진 장흥벌에서 청정해역 득량만의 키조개 먹거리 잔치가 열리고 이와함께 남도의 철쭉 명산인 제암산의 철쭉이 만개한 철쭉화원에서 철쭉꽃 잔치가 흥겹게 펼쳐지는 계절이다.
올해 6회째인 ‘정남진 장흥 키조개축제’는 5월 1일부터 5일까지 ‘키조개 마을’인안양면 수문항에서‘갯벌과 바다가 살아있는 청정해역 득량만과 아름다운 제암산 철쭉이 함께 어우러지는 대자연속 만남’을 주제로 다채롭게 펼쳐진다.
키조개 축제는 청정해역 득량만 양식단지에서 갓 생산하여 품질이 우수하고 맛과 영양이 뛰어난 장흥산 키조개를 구이, 샤브샤브, 전, 탕수육, 회, 죽 등 다양한 요리 음식으로 판매하여 소비를 촉진시키고, 특히 값싸고 질이 낮은 서해안산 키조개와의 차별화로 대외경쟁력을 향상시켜 양식어가의 소득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번 축제는 분재ㆍ야생화 및 사진전시,어린고기방류, 주부ㆍ청소년댄스 경연, 불꽃놀이, 국내 정상급가수 13명 초청공연은 물론 키조개 까기와 썰기, 망 나르기 대회, 키조개 깜짝세일, 지역특산품 판매장 운영 등 각종 먹거리, 볼거리, 살거리, 체험거리 등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특히 5월 5일 어린이날은 페이스페인팅, 에어바운스, 어린이트로트ㆍ동요 경연, 즉석 사진촬영 등 다채로운 이벤트도 준비돼 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