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허브보건소사업 추진- 4년 연속 최우수기관 선정 영예 안아
건강한 장흥 만들기, 생약초 한방 특구 지정에 산파 역할 하기도
평생건강-예방중심 질병관리시스템 구축-'모범보건소 위상'구축

■이수향 소장, 누구인가


현재 장흥보건소 소장인 이수향(55)씨는 나주출신이다.
광주여고를 졸업하고 , 국군간호사관학교를 졸업했으며 군에서 간호장교로 복무한 후 84년 예비역대위로 전역했다. 그리고 그 이듬 해인 85년 3월에 장흥군에 임용된 후 지금까지 22년동안 공직자로 복무해 왔다.

지난 2000년 장흥군 보건소장이 된 후, 탁월한 보건행정과 열정적인 의지 그리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으로 군 보건행정에 투신해 와, 오늘의 모범보건소를 만들어왔다는 평을 받고 있다.

그동안 장흥보건소 소장으로 일구어 온 실적도 괄목하다. 특히 정남진 장흥 생약초 한방 특구 지정, 한방허브보건소 추진, 대한민국 건강도시 선정, 군민 평생 건강관리 체계 구축, 만성병의 체계적관리 및 예방중심의 질병관리 시스템 구축, 저출산 고령화 사회 대비 자체 출산 장려 시책 추진, 보건 위생분야 중장기 발전 계획 수립 추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이고 우수한 보건행정을 추진해 왔다.


■한방 허브보건소 사업 -4년연속 최우수 기관 선정

이수향 소장은 허브보건소 사업(한방, 노인분야)에 공모, 장흥보건소가 허브보건소로 선정되게 했으며, 지난 2005년부터 4년 연속 허브보건소 전국 최우수시범기관으로 선정되게 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한방건강증진 허브보건소사업`은 보건복지부가 인구 고령화와 급증하는 국민들의 건강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지난 2005년부터 한의학을 이용한 각종 만성 퇴행성질환의 예방 및 관리를 목적으로 추진됐으며, 첫해는 20개 보건소, 2006년부터는 30개를 공모 선종해 기공체조교실, 중풍예방교육, 장애인·독거노인 가정방문 진료 등 방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해오고 있는 사업이다.

장흥군 보건소는 지난 2005년부터 올해까지 4년연속 허브보건소에 선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4년연속 최우수보건소로 선정되는 영예를 입기도 했다.

군 보건소는 한방허브 보건소로서 기본사업들 즉 한방금연ㆍ한방육아ㆍ사상체질ㆍ중풍예방교실, 한방기공체조, 한방장애인 및 독거노인가정방문사업, 한방산전후사업 등 한방건강증진 8대사업을 추진했으며, 장흥군의 한방관련 지역특화사업으로 한방 고혈압 당뇨병 양생교실, 한방아토피사업, 화병클리닉(자연치유)등의 사업도 추진해 왔다.

특히, 2006년부터 아토피 환자들을 위해 생활 속에서 아토피에 대한 예방과 실천 가능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자연 면역력 회복과 강화를 위해 '한방아토피 체험교실'을 운영, '아토피 없는 건강 장흥 만들기’에 총력을 경주해 와,최근 전국에서 아토피 유병율과 발병율이 가장 낮은 '아토피없는 장흥군'이 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이수향 소장은 또 보건소의 능률적인 운영 등으로 2006년 9월에도 그동안 추진하여 왔던 건강증진사업들을 바탕으로 장흥군이 '대한민국 건강도시'로 선정되게 하는 등 '건강한 장흥' 만들기에 노력해 나왔다.

■의료서비스 향상, 보건사업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이수향 소장은 또 그동안 지역민의 보건과 건강증진을 위해 열악한 보건의료시설 확충과 함께
보건 위생 분야의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해, '건강한 장흥' 의 비전을 제시해 왔다.

그는 보건의료시설 확충을 위한 사업으로 ①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노후한 공공보건 기관의 시설 개선을 꾸준히 추진, 관내 보건관련시설의 75%를 신축 이전 개량 하였으며, 보건소 이전 신축과 미개선 공공 보건기관의 개량사업을 적극 추진했고 ②특히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 진료소의 시설장비 현대화사업 추진에서 보건의료 시설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군비 55%를 부담토록 함으로써 쾌적하고 이용이 편리한 의료시설을 확충했고 ③정부와 군의 혁신시책에 능동적으로 참여, 공공보건기관의 태양열 에너지 설치확대 등 7건의 특수시책 및 혁신과제를 발굴, 제안하였고 특히 건강보호실의 태양열을 이용한 목욕시설운영으로 연간 2천만원의 예산절감 효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 소장은 장흥군 보건행정의 중장기 발전 비전을 위해서도 ①우리 군 보건-위생분야 중장기 발전 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인 보건의료 서비스 기관 역할에 대하여 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으며 ②저출산 고령화사회에 능동적으로 대비, 농어촌 신생아 양육비 지원을 위한 시책을 개발했고 ③지난 2006년 10월 13일, 장흥군 신생아 양육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둘째아 출산시 1백50만원, 셋째아 출산시 4백만원을 지급토록 함으로써 출산 기피 여성들의 출산의욕을 증대시킴으로써 출산 장려 정책을 강구하는 등 장흥군 보건행정의 비전을 적극적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군민 평생 건강 관리 체계 구축

이수향 소장은 또 소장 재임 5년동안 군민 평생 건강관리 체계, 만성병의 체계적 관리, 예방중심의 질병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보건소의 기능과 효용성을 극대화함으로써 장흥보건소를 모범적이고 우수한 보건기관으로 자리매김해 나왔다.

그는 군민 평생건강 관리체계 확립을 위해 ①영유아, 어머니, 청소년, 노인 등 각계 각층의 군민을 대상으로 연령대별, 유형별, 생애주기 별로 적합한 맞춤형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해 금연, 절주, 영양, 운동 등 건강생활 실천 모델을 제시하는 시책을 추진해 나오고 있으며 ②특히, 우리 지역의 대표 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등 관리사업을 핵심사업으로 선정, 생활습관 개선을 위해 교육과 식단바꾸기 등 운동 실천을 통한 건강증진으로 대상자들에 대한 자발적인 관리수행능력을 강화해 나왔고 ③기공체조 지도자 60명을 육성해 기공체조교실을 운영하는 등 한방에 대한 인지도를 확산해 나왔으며 ④한방아토피 체험교실, 진료상담 체험프로그램을 6주 과정 11회 260명을 대상으로 면역력 회복을 위한 실천 및 식습관 변화 등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으로 이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등 군민들의 평생건강관리 체계를 구축해 나왔다.

■예방중심의 질병관리 시스템 구축

이 소장은 또 만성병의 체계적 관리, 예방중심의 질병관리 등의 효율적인 건강관리 체계를 구축하기도 했다.

예컨대, ①만성퇴행성 질환자 3,131명을 비롯 재가 암환자, 거동 불능자 233명을 등록, 이들의 관리를 위한 방문보건 전산프로그램을 도입하고 효율적인 지역 담당제를 실시해왔으며 ②농촌지역 인구의 노령화에 따른 노인인구의 강관리를 위하여 경로당 순회진료, 의료 취약지 이동진료, 치매 예방교육 등 노년기 건강관리를 위한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③특히 정신보건사업 부문에서 2004년도 보건복지부최우수 프로그램 인증을 획득하고 2007년부터 모델형 정신보건 센터로 확대 운영해오고 있으며 ④철저한 방역 시스템 관리로 전염병의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철저한 취약지와 하수구의 철저한 방역소독을 285개 자율방역단을 조직해 운영하고 친환경적인 소독과 유충구제 방역의 조기실시로 방역효과를 극대화했으며 ⑤매년 취약계층 보균검사 8,000여 건을 실시하여 전염병 발생을 사전 차단하기위해 노력하였고 ⑥건강한 개인위생관리 교육과 홍보를 위해 2006년에는 '손씻기 체험교실'을 운영해 60회 5,620명에게 교육을 실시했으며 체계적인 전염병 관리시스템을 구축, 2001년 홍역 대 유행시 예방백신을 자체 확보하는 등 관내 홍역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적극 대처하였고 ⑧최근 위험성이 증대되고 발생율이 높아지고 있는 조류인플루엔자의 발생에 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2007년도에는 치료제 확보를 위한 자체 예산 1천만원을 확보하여 대처하고 있다.

■군민을 찾아가는 위민보건행정 편다


"일은 자 혼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직원들과 함께 계획하고 함께 추진합니다. 그러므로 직원들의 헌신과 열정이 없으면 될 일도 안됩니다. 또 직원들과 한 마음이 되어야 제대로 역량이 100% 발휘되고 일의 성과도 나타납니다. 해서 그동안 저는 산하 직원들과의 인화와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조직역량 강화에 노력해 왔습니다. 저는 단지 앞에서 지켜보기만 했고, 직원들이 다 한 것이지요. 특히 우리 보건소가 허브보건소로서 4년연속 전국에서 우수 시범기관으로 선정된 것도 다 직원들의 열정과 노력때문입니다."

또 이수향 보건소장은 "저희 보건소가 역점적으로 펼치는 사업으로 한방허브사업을 비롯 구강보건, 주간보호센터, 모자보건, 정신보건 사업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특히 올해 더욱 주력할 사업으로 갈수록 초고령 인구가 늘고 있는 현실에서 보건소가 직접 방문하여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문보건사업, 그리고 군민들의 예방적 보건과 건강에 도움이 될 보건교육-생활체육 보급-금연 절주사업등 군민건강증진사업들"이라고 강조하고 "이는 최근 이명흠군수님의 군정방향이 군민을 위하고 군민에게 더 가까히 다가가는 위민행정과도 일맥 상통하는 것이어서 저희 보건소에서도 보건소가 군민을 직접 찾아가는 위민보건행정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 진정으로 '건강한 장흥군'을 만들어 가는데 중추적이고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