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농협은 장흥군 관내 지역조합 중 가장 모범적인 우량조합으로 손꼽힌다.
지난 1970년 접정리조합과 남하리조합이 합병, 용산농업협동조합으로 출범한 용산농업협동조합은 현재 1,373명의 조합원을 거느린 비교적 관내에서 소규모 조합이다.
조합의 현황을 보면, 자기자본 35억원, 예수금 240억원, 상호대출금 150억원이다. 또 경제사업량이 128억원에 이르면서 판매사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데다(공제부분이 21억원 차지), 연 수익구조에서도 총 수입의 54%를 경제사업이 차지하면서 신용사업비율 보다 경제사업이 많아 이상적인 조합형태를 갖추고 있다.
더구나 지난 2007년 당기순익이 11억6천만원을 달성했다. 지난 6년간 적립해 온 유통손실보전자금 9억원을 기업회계기준 변경에 따라 지난해 수익처리하면서 조합설립 이래 전무후무한 법인세 차감전 13억4천1백만원의 당기순이익을 낸 것이다.
이중에서 그간 적립해 온 유통손실보전자금에 대한 세금으로 1억1천8백만원의 법인세를 납부했다. 그러므로 당기 순 이익은 11억6천만이 된다. 9억원에 대해서 각종적립금과 사업준비금으로 적립하고, 남은 금액인 5억2천백만원을 유통손실보전 적립금으로 재 적립했다.
이밖에도 용산농협은 출자금 비례 총 배당4억5천만원(44.5%), 자기자본 비율 10% 초과, 연체비율 2% 미만, 각종 충당금 100% 이상 적립 등 건전한 결산을 이루어냈다.
안정속에 지속성장해오며, 조합원들에게 신뢰받고 희망을 주는 1등 조합으로 변신해가고 있는 용산농협을 주도하고 있는 이경수 조합장을 만나보았다.


새해 역점사업-경제사업활성화, 조합원 실익사업, 복지증진 사업 추진
건조저온창고 설치 등 고품질쌀 생산, 판매 역점-조합원 소득창출 기여
“조합원 헌신적 전이용, 관심만이 건실한 1등 용산농협 만들 수 있다”

-지난 해 주요역점사업과 성과는?
▶이경수조합장=전년대비 각 사업별 평균 15%이상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소비자의 먹거리 선호도에 맞춘 친환경 농산물 생산 및 판매와 각종영농자재의 적기수급 경제사업 물량확대로 247백만원의 수익이 실현되었습니다.
특히 5년째를 맞이하는 학교급식 식재료 납품 사업은 장흥군 친환경농산물의 유통활성화를 통해 우리 어린이들에게 질 좋은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하고 조합원의 실익사업으로 자리매김되어 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공제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공제료 2,194백만원에 300백만원의 수수료 수익을 이루어냈으며 지난해 사고공제 접수 263건에 632백만원의 공제금이 지급되어 어려움에 처한 지역주민에 적지 않는 도움을 드렸습니다.

-올해 추진하려는 역점 사업은?
▶이경수조합장=첫째 경제사업 활성화입니다.
먼지 지역 벼 품종을 단일화하고 친환경 벼 저온저장창고를 설치하여 고품질쌀 생산을 위한 기초를 다지고자 합니다.
소비자는 항상 밥맛 좋은 쌀을 365일 한결같이 먹을 수 있기를 원합니다. 이에 소비자가 선호하는 쌀을 만들기 위해 적정 수분유지는 필요요소입니다. 수분을 적정 수준유지하기 위한 저온저장고 신축은 우수 친환경 벼를 농협이 수매적정 온도로 관리하고 개별농가 저장관리를 지양하여 농가엔 원가 절감하고 양질(수분 15%)의 벼를 즉시 농협에서 인수함으로써 농가보관과 자금 회전력을 해소하며 소비자에게 연중 밥맛 좋은 쌀을 제공하여 안정적인 거래고객확보를 위한 유통시설의 기초가 될 것입니다.
둘째 지역특화작물 육성입니다.
관내 지역인 안양의 쪽파와 감자 대덕의 양배추와 양파 등 지역별 소득 작목이 있음에 반해 우리지역은 아직 특색 소득 작물이 없음에 지역특화 작목으로 복분자와 오디를 선정하여 지자체와 같이 2008년 시범 농가를 선정 지원육성하고 점차 확대하고자 합니다.
현재 참여농가가 선정되어 영농교육 및 선진지 견학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종 영농자재 무상 지원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함으로써 농가 소득에 큰 기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보리계약물량 감소로 인한 대책의 일환으로 사료 값 인상에 따른 사료작물 재배를 권장하여 사료작물 판매사업을 시작 소 사육농가 간접지원과 농가소득증대 및 농협소득사업 개발에 힘쓰겠습니다.
셋째 지역 문화 복지 사업 활성화입니다.
지난해 주민세대납, 영농회 텐트지원, 노인정 유류지원 등 다양한 복지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특히 아름드리봉사대를 조직 독거노인 돌보기 행사는 월2회를 통해 밑반찬제공과 빨래, 청소 등 어려운 주민을 위한 훈훈한 정을 나누는 미덕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008년도에도 이러한 사업은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며 추가적인 사업으로 원로 조합원을 위한 복지사업으로 70세이상 조합원에게 무료 목욕권 제공과 무료건강검진을 통한 건강관리사업 지원을 실시하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70세이상 조합원 가족, 20세이상 장애인에게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역문화 복지센터를 농한 조합원 건강검진과 여성조합원 문화교실, 청소년 예절교육을 확대 운영하여 지역문화에 선도자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해 갈 것입니다.
넷째 완전한 자립기반 구축입니다.
금융환경과 농협의 대외적 변화에 흔들리지 않도록 내부적립을 충실히 하여 자기자본 확충을 더욱 확고하게 하겠으며 현재 6년 연속 유지중인 중앙회의 경영평가등급 1등급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건전여신발굴과 관리로 지난해 이루어낸 연체비율 1.97%와 무수익비율 1.31%의 클린농협을 유지하며 도내 10위권의 건전농협을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지역농협들의 과제와 현안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그리고 대책은 어찌 생각하는지?
▶이경수조합장=농촌인구의 고령화로 우리 용산농협의 조합원 연령분포를 보면 조합원 1373명중 60세미만이 458명, 60세이상 조합원이 (67%) 915명으로 앞으로 농촌경제를 어둡게 나타내고 있음에 다양한 측면에서 많은 고심을 하여 하나하나 실마리를 풀어가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임대사업농기계운영, 광역방제기 효율적 운영, 벼 건조 대행시설확충과 건조된 벼 즉시매입조치로 고령화된 농업인들의 일손과 편의제공에 중점을 두고 현재 착수해 나가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구복지관이 리모델링되면 행정과 긴밀한 협조로 여성조합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역점을 두겠습니다.

-지난해 사업으로 얻은 수익에 대해 조합원들에게 현금배당을 실시한 것으로 아는데요.
▶이경수조합장=08년 초 용산농협은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한 영농회별 총회결산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여 년간 조합원의 자립기반확충을 위한 자기자본 확대를 위해 당초 07년 결산까지 재적립을 당부 드렸으나 07년 결산을 통한 법정적립금 126백만원과 사업준비금 251백만원 법에 의한 이월금 258백만원등 각종 적립으로 금융감독원이 고시한 순자본 비율 8%를 넘어 10%가 되면서 금년부터 현금배당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는 금년 한해동안 조합원에게 출자금 평잔 기준 10%의 영농자재 무상지원과 출자배당 5%, 이용고 배당 5% 그리고 사업 준비금을 출자금 평잔 대비 24.5% 상당의 금액을 조합원 지분으로 적립함으로 총 44.5%에 해당하는 457백만원을 조합원 지분적립 및 배당으로 지난 결산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용산농협을 1등 조합으로 육성, 앞으로의 활동계획과 다짐이 있다면
▶이경수조합장=용산농협은 농협중앙회 경영평과 결과 6연 연속 1등급 조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무엇보다도 조합원의 적극적인 농협사업이용과 협조에서 이루어진 결과입니다.
앞으로 농협사업을 더욱더 활성화 하여 건전농협 육성을 위해 지속적인 실익사업지원, 문화복지센터 운영, 환원사업을 확대 해 나가고 농가소득증대 및 경영수지 증대에 노력할 것이며 조합원의 전 사업 이용에 대한 이용고 배당과 사업준비금 지분계산을 전 사업에 대한 이용실적에 따른 지분계산을 해 드림은 물론 농약환원 사업 확대와 일부 일반자재에 대한 가격인하, 농협사료이용농가 사료대금 환원 등을 통해 조합원에게 영농자재비가 절감될 수 있는 사업을 추진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농협사업 성장을 위한 올벼쌀 생산 계약재배 조사료 생산판매사업 학교급식공급확대 등 소득 발굴사업을 하여 자립기반을 다져가겠습니다.

-조합원, 농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이경수조합장=우리 농업의 현실은 어둡기만 합니다. 한미에 이은 유럽과 중국 FTA체결과 하루가 멀다고 치솟는 유가는 영농자재대 상승으로 이어져 더욱 농업을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낙담과 실의에 빠져 주저앉아 있을 수만은 없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지혜가 절실한 때입니다.
우리 농협에서는 우리지역의 주 생산물인 찰벼와 친환경 벼를 소비자 입맛에 맞는 고품질 쌀생산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우리지역 쌀을 믿고 찾는 고객의 확보를 위한 홍보와 판매를 위해 농협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농업인 조합원의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과다한 질소질 비료와 고독성 농약 사용을 지양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고 농협의 주인이신 조합원 여러분의 조합사업 전이용이야 말로 농협을 더욱 튼튼한 농협으로 성장하게 하는 기틀임에 조합원 여러분의 전이용을 다시금 부탁드립니다.
저희 임직원은 조합원 여러분의 사랑에 보답하고자 열과 성을 다해 믿고 찾는 농협 친절한 농협이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