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는 안과전염병 표본감시체계를 운영한 결과 최근 유행성 각결막염과 일명 아폴로 눈병으로 알려진 급성출혈성결막염의 발생 수준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유행성각결막염 및 급성출혈성 결막염은 8~9월 유행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개학과 함께 학교를 중심으로 한 유행발생이 일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질병관리본부는 개학을 맞이해 전염력이 강한 눈병이 학교 내 유행을 통해 확산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요망되므로 눈병에 걸리지 않도록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유행성각결막염은 6월 이후 울산, 전북, 전남, 광주 등을 중심으로 높은 환자 발생을 보이다가 지난 2~3주간 전남, 강원, 경북 지방을 중심으로 환자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급성출혈성결막염의 경우 지난주 급격히 발생이 증가했으며, 최근 2~3주 동안 울산, 경남, 경북, 서울 등 전국적으로 환자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급성출혈성결막염은 일명 아폴로 눈병으로, 3가지 바이러스에 의해서 약 5~10년 주기로 유행하며 여름철에 국내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눈병이다.

유행성 눈병 예방을 위해서는 비누를 사용해 흐르는 수돗물에 손을 자주 씻고, 수건이나 개인 소지품(컵 등)을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 눈에 부종, 충혈, 이물감 등이 있을 경우에는 손으로 비비거나 만지지 말고 안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환자의 경우에는 증상완화 및 세균에 의한 이차 감염 또는 기타 합병증 예방을 위해 안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전염기간 약 2주간 동안에 놀이방, 유치원 및 학교 등은 쉬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피해야 한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