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보건소가 아토피로 고통받고 있는 지역주민들을 위해 한방아토피 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군 보건소는 엄마의 마음으로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치료와 관리, 체험 등 생활속에서 실천가능한 방법들을 제시, 잘못된 생활행태 및 식습관의 변화 및 개선을 통하여 면역력을 회복하도록 도움을 주고자 지난 7월 13일부터 8월 31일까지 아토피 질환이 있는 영유아 부모나 임산부,가임여성 및 피부질환 있는 주민 30여명을 대상으로 '2007년 제1기 한방아토피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아토피는 생활자체가 치료의 과정이 되어야 하는 병이므로 환자가족 스스로가 병을 치료하려는 의지와 노력이 절대 필요하다.

따라서 보건소는 '제1기 한방아토피체험교실'을 통하여 생활속에서 아토피를 치료하고 이겨내려는 지역주민들을 위해 아토피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주고 교육하는 체험교실을 전년도에 이어 이어 올 2기교실을 운영하기에 이른 것.

특히 이번 한방아토피 체험교실에서는 참여 대상자들의 생활습관 및 올바른 건강행태를 형성, 장려하고 가정에서의 관리능력을 향상시킴으로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회복 증진에 도움주고자 7주과정의 프로그램을 주 1회 2시간씩 운영하게 된다.

이번 2기 한방아토피 체험교실에서는 ▲어성초와 삼백초가 주재료인 전국 최초 '어린이용 생약초 한방 천연입욕제' 개발, 상품화한 심보민씨(장흥군 장동면)의 체험 강의(둘째아이 아토피 치료 효험 발표) ▲아토피를 이기는 '+'식이요법 및 '편백나무 숲에서의 오감체험' ▲아토피안을 위한 한방 아로마 맛사지 및 셀프케어▲어성초를 활용한 비누 및 크림만들기 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방건강증진HUB보건소공모사업에 3년연속 A등급에 선정(보건복지부:132백만원)된 장흥보곤소는 기공체조교실 외 기본 8대사업 및 지역특화사업으로 ▲한방고혈압 당뇨병관리체험교실 ▲한방아토피체험교실, 화병크리닉 등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전년도에 추진했던 지역특화사업 중 한방고혈압 당뇨병관리체험교실 운영은 보건기관 등록 고혈압환자 중 630명(39.3%)과 당뇨병 586명(18.9%)에 대한 건강문제해결 및 관리능력 증진을 위한 102회/564명을 관리, 총콜레스테롤 39.8% 감소시키는 성과를 얻기도 했다.

또 생활행태 개선과 면역력회복 및 향상을 위한 진료 및 상담 체험프로그램인 한방아토피 체험교실운영 결과 식습관 및 면역력 향상-운동실천율 58.3%의 높은 개선 효과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